참깨 수확, 놓치면 손해! 지금 바로 알아보세요

참깨 수확,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참깨는 밭에서 빼놓을 수 없는 인기 작물이죠! 고소한 참기름을 얻기 위해 정성껏 키운 참깨, 이제 수확의 기쁨을 만끽할 시간입니다. 하지만 아무 때나 수확하면 낭패를 볼 수 있다는 사실! 참깨 수확 시기를 놓치면 참깨가 떨어져 수확량이 줄어들고, 품질도 떨어질 수 있거든요. 그래서 오늘은 참깨 수확 적기를 알아보고, 수확 방법과 참깨 말리는 방법까지 알려드릴게요.

참깨 수확시기 알아보기

참깨 수확 시기는 8월 말부터 9월 중순 사이가 가장 적기입니다. 하지만 지역이나 농법, 씨앗을 뿌린 시기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니, 참깨 상태를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 참깨는 5월에서 늦어도 6월에 파종을 하기 때문에, 90일 정도 자란 후 수확하는 게 일반적입니다.

참깨 수확 적기는 잎이 누렇게 변하고 아래 꼬투리가 벌어지기 시작할 때입니다. 하지만 너무 빨리 수확하거나 늦게 수확하면 참깨가 덜 여물거나 떨어져 수확량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참깨 꼬투리가 벌어지기 시작하면 수확을 시작하고, 아직 덜 여문 꼬투리는 말리면서 키우면 됩니다.

참깨 수확, 이른 아침에 하는 이유

참깨는 수확 시기를 놓치면 참깨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아, 수확량이 줄어드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아침 이슬을 머금고 있는 이른 아침에 수확하는 것이 좋습니다. 낮에는 햇볕에 바짝 마른 상태라서, 조금만 건드려도 참깨가 쏟아질 수 있거든요.

아침 일찍 수확하더라도, 혹시 모를 참깨 유실을 대비하여 아래에 거적을 깔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8월 말부터 9월 중순은 낮에도 무척 더운 날씨이기 때문에, 아침 일찍 수확하면 더위를 피할 수 있습니다.

참깨 수확 방법, 낫 vs. 예취기

참깨는 보통 낫으로 수확하는데, 낫을 사용할 때는 안전에 유의해야 합니다. 낫은 항상 날을 잘 갈아서 힘을 들이지 않고 베어야 합니다. 만약 낫을 처음 사용하는 경우라면, 숙련된 사람이 어떻게 낫질을 하는지 잘 살펴보고 따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터넷이나 유튜브에서 관련 영상을 찾아보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낫이 위험하다고 생각된다면, 가위를 사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참깨 말리는 방법, 햇볕과 바람을 이용하자

수확한 참깨는 작은 단으로 묶어서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 말립니다. 아래에는 거적을 깔아야 합니다. 참깨 다발을 너무 많이 묶지 않고 여러 개로 나눠 묶어야, 참깨가 빨리 마르고 꼬투리가 벌어져 참깨가 떨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비가 올 경우에는 비닐을 덮어서 참깨가 비에 젖지 않도록 보호해야 합니다.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충분히 말린 후, 씨앗을 털어내고 돌이나 흙과 같은 이물질을 제거하면 참깨 수확이 완료됩니다.

한눈에 보기

참깨 수확 시기 참깨 수확 방법 참깨 말리는 방법
8월 말~9월 중순 낫, 가위 햇볕과 바람이 잘 드는 곳에서 말리기, 비닐 덮어 보호

오늘 알아본 내용 어떠셨나요? 참깨 수확 시기와 방법, 그리고 말리는 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 글이 여러분의 농사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더욱 유익한 농사 정보를 얻고 싶다면, 저희 블로그를 구독해 주세요! 다음에는 더욱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